LOLBAS
T1218
LOLBAS (Living Off the Land Binaries, Scripts, and Libraries) 와 GTFOBins는 윈도우/리눅스 운영체제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바이너리, 스크립트, 그리고 라이브러리들이 어떻게 다양한 공격에 사용될 수 있는지를 모아놓은 프로젝트다.
이 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공격자들이 이미 운영체제에 있는 바이너리, 스크립트, 그리고 라이브러리 등을 이용해 공격하는 TTP 자체를 LOLBINS 공격이라고도 부른다. 하지만 MITRE ATTACK에 공식적으로 등재되어 있는 TTP 이름은 System Binary Proxy Execution
- 시스템 바이너리 프록시 실행이다.
예를 들어 regsvr32.exe
는 윈도우2000 이후 모든 윈도우에 깔려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다. 원래는 DLL과 ActiveX를 등록하거나 등록해지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공격자들은 이를 악용해
와 같은 형태로 외부 호스트에서 .sct
파일을 불러온 뒤 안에 내장된 JScript나 VBScript를 실행시킬 수 있다.
장점
공격자의 입장에서 LOLBAS/GTFOBins를 사용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운영체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운영체제 (*nix, windows, macos) 를 사용한다면 바이너리가 무조건적으로 존재할 확률이 높다.
윈도우 기준 바이너리 PE Authenticode Signature가 마이크로소프트사 앞으로 사인되어 있기 때문에 악성코드 실행 탐지룰을 피하기 쉽다.
자주 사용되는 바이너리/스크립트/라이브러리라면 로그룰이나 탐지룰이 안만들어졌을 확률이 높다.
어플리케이션 화이트리스트를 우회할 수 있다.
물론 위의 장점은 2022년도 기준으로 거의 없어지기는 했다. LOLBAS/GTFOBins 프로젝트가 운영되며 다양한 기본 프로그램들이 악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많이 퍼졌고, 탐지룰 또한 많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LOLBAS/GTFOBins 프로젝트가 운영되기 전까지 블루팀들은 이 모든 기본 바이너리 파일들이 어떻게 악용되는지 몰랐었다. 공격자들은 수십, 수백, 수천가지의 기본 프로그램들 중 하나를 골라서 악용할 수 있었고, 이는 대부분 탐지룰을 피해가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 페이지에서는
LOLBAS와 GTFOBINS들의 숫자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이 페이지에서는 윈도우 타겟을 공격할 때 자주 이용되는 LOLBAS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알아본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