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스프레이 공격
MITRE ATTACK - T1110.003
비밀번호 스프레이 공격은 다수의 유저 계정을 상대로 하나의 비밀번호를 대입해 공격하는 방식이다.
내부망에 진입 후 도메인 유저 계정을 장악했다면 블러드하운드나 내부망 정보 수집을 통해 도메인 유저 명단을 획득할 수 있다. 이 명단을 상대로 비밀번호 스프레이 공격을 시도해볼 수 있다.
모의해커나 레드팀의 경우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꼭 명심해야한다.
모의해커
액티브 디렉토리 비밀번호 정책 확인
대량의 유저를 상대로 할 경우 고객사 연락책 및 블루팀에게 사전 고지
일괄적으로 스프레이를 하기 보단 특정 숫자로 나눠 공격
레드팀
액티브 디렉토리 비밀번호 정책 확인
스프레이 속도 조절. 속도 조절 실패시 블루팀에게 발각될 확률이 매우 높아짐
하나의 호스트에서 스프레이를 진행하기 보단 여러대 호스트에서 긴 시간 동안 느린 속도로 천천히 스프레이 공격을 실행
모의해커나 레드팀이나 중요한 것은 바로 "액티브 디렉토리 비밀번호 정책 확인"이다. 고객사 3만명의 직원들의 액티브 디렉토리 유저 계정을 모두 잠금한 뒤 화요일 새벽 고객사 연락책에게서 살벌한 전화를 받기 싫다면 말이다.
AD 비밀번호 정책 확인
액티브 디렉토리 비밀번호 정책을 확인하려면 도메인 유저 권한을 갖고 있어야한다. 도메인 컨트롤러를 대상으로 비밀번호 정책을 알아낸다. 계정 잠금 임계점, 임계점 리셋 시간, 계정 잠금 시간 등에 특히 유의한다.
유저 명단 확보
유저 명단은 어떠한 툴을 이용하던 LDAP을 통해 알아낼 수 있다. 자주 쓰이는 툴들은 블러드하운드, Powerview 등이 있다.
스프레이 공격
도메인 비밀번호 정책, 계정 잠금 임계점, 계정 잠금 시간등을 확인한 뒤 스프레이 공격을 실행한다. 예를 들어 임계점이 5번이고 임계점 리셋 시간이 2시간이라면 2시간 마다 1~2개의 비밀번호를 스프레이한다. 그 이유는 실제로 직원들이 자신의 계정을 이용하다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할수도 있고, 다른 변수들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도메인 비밀번호 정책을 모르며 10,000명 이상의 큰 네트워크를 상대로 스프레이 공격을 진행한다면 8시간 마다 1개의 비밀번호를 시도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실행하기 전 고객사에게 연락해 사전 허락을 맡는다.
레퍼런스
Last updated